본문 바로가기
좌충우돌/바람의 도시

시카고/ 법원 결혼 (Courthouse wedding)

by mrs.park 2012. 2. 17.
미국에서의 결혼은 잘 모른다.
준비하는게 매우 까다롭고, 신부가 신경을 많이 쓰는 일이라고 들었다. 장소 선정부터 드레스 등등까지..
게다가 나는 한국에서 결혼을 했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무조건 간단하게를 외치며 courthouse 결혼에 대해 알아보았으나 정보가 별로 없었다. 특히 시카고... 다들 제대로 또 하나봐.. ㅡㅅㅡ;

무튼, 결혼을 하려면 marriage license를 먼저 신청해야 한다.
(지난번 글 참조. http://imin0219.tistory.com/237 )

cook county는 결혼을 할 수 있는 courthouse가 두군데 있는데, skokie는 예약을 해야 하며, 다운타운은 말 그대로 워크인, 예약 없이 그냥 가서 결혼하면 된다. ㅎㅎ

skokie courthouse
847-470-7200
5600 W. Old Orchard Road, Skokie, IL 60077

downtown chicago walk-in
312-603-5660
118 N.Clark St. Chicago, IL 60602


다운타운은 marriage license만 챙겨가지고 고고씽하면 되니 설명 스킵.

전화로 예약하는 Skokie 의 경우,
당일 219호로 가면 명단을 확인한 후 marriage license와 결혼비용인 $10(싸다!!!)를 받고 방을 알려준다.
그 앞에서 대기하면 되는데, 다양한 커플들을 구경할 수 있다.
그냥 평상복으로 온 커플도 있었는데, 그래도 예식인데 정장 정도는 입어주는 것이 좋을듯. 반지도 교환하는 시간이 있으니 챙겨가고, 그리고 신랑, 신부에게 질문 딱 한번 했다. yes i do. 라고 씩씩하게 말해주자.

참. cook county는 증인이 따로 필요하지 않다. 판사 외에 두어명 정도 더 들어와 있었는데 그들이 대신 사인하는 것일지도..?
무튼 서명해 줄 증인 대신 가능하다면 가족이나 친구 정도는 부르면 좋을 듯. 방은 2-30명 수용가능한 큰 방...아 tv에 나오던 재판하는 바로 그 방이다... 무게감 있고 좋다 -_-;; 
그리고 영주권 신청할 때 필요하므로 마음껏 사진을 찍도록 하자. 주례해준 판사와, 친구들과, 그리고 예식 사진도. ^^

예식은 대략 사진까지 10분이다. 부부를 찍어내는 한국 예식장보다 더 짧지. 하하하하!
예식을 마친 후 바로 certificate을 주지 않는다. 흑흑.
뭔가 주긴 주는데 이건 legal document가 아니라서 그냥 기념품이래요. 냠.
cook county는 copy가 나올 때까지 2-3주가 걸린다고. 헉!
*이것도 주/county마다 다르니 확인 요망.

메일로 신청하거나 직접 방문신청할 수 있는데, 일단 2주는 지나야 한다...... orz...
847-470-7200 marriage dept.로 copy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한 후,

1) 먼저 돈 얘기부터,
첫 한 장은 15불이고, 그날 추가는 장당 4불씩이다. 다음날 가면 또 15불 내야하니 처음가서 몇장 뜯읍시다. 우리. 영주권 신청할 때 한장 필요하고, 백업으로 한장. 그리고 기념으로 한장 가지면 3장. 이 경우 총 23불 되겠습니다. 물론 cook county 기준으로요.

2) 메일은 해당금액을 check나 money order으로 챙겨넣고 self-adressed stamped envelope을 보내야 한다.
수신인:
Cook County Clerk David Orr.
주소:
Cook County Vital Records
P.O.Box 641070
Chicago, IL 60664-1070

3) 까다롭다. 그냥 방문 신청하자. -_-
결혼했던 거기 그 건물 149호 방문. 8:30 am~4:30 pm 사이에 갑니다. 꼭 현금으로 준비해주세요.
* 참고로 저는 근처에 볼일이 있어서 혹시나 하고 들렀다가, 10일만에 발급받았는데 보니까 기록일이 결혼 다음날로 올라가 있었슈.....전화는 좀 일찍해도 괜춘한듯 ^ㅅ^


발급완료.